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쑥효능 부작용과 먹는법(쑥국,쑥떡,쑥버무리,쑥가루)

쑥효능 먹는법 부작용

오늘은 봄이 되면 한번은 먹게되는 쑥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향긋한 쑥이 올라오면 봄이 되었다는 증거이고, 공원이든 산이든 쑥을 캐는 분들을 볼 수 있죠. ㅋㅋ

쑥은 가장 생명력이 강한 풀중에 하나입니다. 페허의 땅을 쑥대밭이라고도 하고, 쑥쑥큰다의 쑥쑥도 쑥에서 나왔다는 말이 있습니다.(공식적인 말은 아니지만요.)

우리가 먹는 쑥 말고도 뜸을 뜨는 재료로 사용을 하거나 모기 기피재로도 많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쑥은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가장 흔한 풀이지만 정말 오래전부터 약재로 사용해 왔으며, 복통이나 설사, 생리불순과 하열, 감기등 다양한 질병에 사용된다고 동의보감에도 전합니다. 

그럼 쑥에 대해서 보다 자세히 알아볼까요? 쑥의 효능은 총 6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쑥의효능 1  : 항산화작용 및 노방방지

 

쑥에 함유되어 있는 탄닌 성분은 과산화지질 생성을 강력하게 억제하여 세포노화를 방지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와 페놀과 같은 다양한 항산화물이 들어있어서 우리몸의 노화를 방지하고, 쑥에서 나는 쓴맛과 향은 피토케미컬이라고 하는데 대표적인 항암물질이기도 합니다. 

 

쑥의효능 2 : 면역력 강화 탁월

 

쑥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혈액 속의 백혈구 수치를 늘려줘 면역력을 높여주고 삭균작용에 쑥 효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항염과 소염작용으로 염증에 인한 증상을 완화시켜주며, 옛날에는 다친곳에 쑥을 찟어서 바르기도 했다고 합니다. 

 

쑥의효능 3 :  부인병치료 및 간기능 강화 !

 

쑥은 생리통이나 냉 대하 등 부인병 치료에에 효과가 있으며, 알콜분해와 간의 해독 효과가 탁월해 손상된 간 기능의 회복을 도와주는 쑥효능이 있습니다.

 

 

쑥의효능 4 :  체질개선에 좋음

쑥은 산성화된 체질을 알카리로 변화시켜주면 노화를 막아주는 항상화작용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미네랄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인 쑥은 체내의 자연 생리기능을 강화시켜주고 산성화된 체질을 개선시켜 병이 될 수 있는 근원을 치료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쑥의효능 5 :  위장을 튼튼하게 한다.

 

쑥은 위장 점막의 혈행을 원활하게 해주어 위장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또 대장의 수분대사를 조절하여 장운동과 점액분비를 원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쑥의효능 6 :  피를 맑게 해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게해줍니다.  

쑥은 피를 맑게 해주고 혈관의 수축이나 이완을 좋게 해줍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어 동맥경화 및 고혈압 등의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있으며, 


 

 

쑥 먹는법


1. 쑥은 봄철 어디서든 구할 수 있지만, 농약을 사용하거나 통행량이 많은 도로 근처의 쑥은 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어린잎으로 쑥국을 끊이거나 쑥버무리 쑥떡으로 냉동보관해서 먹거나 쑥가루, 쑥즙으로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건강을 위한 약용으로 사용하실 때는 쑥가루나, 쑥즙을 추천드립니다. 

 

 

쑥 부작용

쑥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으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많이 복용할 경우는 설사나 복통이 올 수 있습니다. 

음식으로 먹는 쑥은 특별한 부작용이 없습니다.